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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CF 방송광고가 처음일 때 어떻게 만들어야할까?

Naively 2023. 10. 15. 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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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네이블리입니다. 오늘은 방송광고 (TVCF)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많은 중소 기업 및 브랜드 또는 제품 CF를 하지 않은 기업들은 TVCF 광고를 많이 상상을 합니다.

그런데 과연 TVCF 방송광고를 만들려는 회사들은 어떻게 진행을 할까요?

오늘 그럼 TV CF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확한 컨셉을 잡아야한다

TVCF 광고 영상 제작은 정말 쉽지 않습니다. 바로 엄청난 비용이 들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TVCF 광고 영상을 처음 제작하는 회사들은 그냥 업체를 컨택하고 업체에 모든 것을 담당하게 하는 것을 많이 봐왔습니다.

업체를 컨택하기 전에 어떤 광고를 만들지에 대한 충분한 고려를 하셔야합니다.

이미지 출처: 셔터스톡

브랜드 영상은 명칭과 동일하게 회사 또는 브랜드를 주목하기 위한 영상, 그리고 제품 광고는 명칭과 같이 제품 광고의 특장점을 잘 살려 단기간게 소비자들에게 임팩을 줄 수 있는 영상으로 고려를 하셔야할 것 입니다.

하지만, 이런 TVCF 방송광고 영상을 만든다고 절대로 단기간 매출 상승에는 엄청난 한계가 있습니다. 아무 계획 없이 만들고 매채를 송출한다면 엄청난 손해를 입게 될 수 있습니다. 바로 광고 영상을 만드는 비용이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2. 예산을 꼼곰히 먼저 확인해야한다. 

'우리 회사는 예산이 충분하지 않으니깐 온라인 특히 유튜브(YouTube) 광고에만 집중하면 된다.' 라고 생각하시는 기업들도 있고 TV광고를 엄청나게 뿌려야지라고 생각하시는 기업들도 있겠죠.

중요한 것은 TV 지상파 및 종편의 광고의 경우 비용이 엄청나게 들어갑니다. 1~2억 정도는 정말 우수운정도이고 아마도 1~2억 가지고 광고를 접하게 되는 분을은 극히 드물 것 입니다.

유튜브(YouTube) 광고도 마찮가지입니다. 아무리 잠재고객 설정 타게팅을 철저하게 했더라도 적은 예산으로 많은 뷰어들을 만들어내기 정말 쉽지 않습니다.

제작비 역시 고려해야합니다. TVCF광고영상은 분명 좋은 퀄리티로 만들어야할 것이며, 더불어 광고 모델을 사용하신다면 아마도 비용이 엄청날 것 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실수를 합니다. 제작비로 많은 비용을 지출하여, 매채 광고비가 부족한 경우, 아니면 모든 예산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그래서 가장 먼저 예산이 충분히 보유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 고려해야할 점입니다. 아무리 싸게해도 몇억은 금방 지출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TVCF 방송광고가 아주 특이하거나 엄청난 소재가 아닌 이상, 단기간에 매출을 끌어오르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ROAS가 정말 최악입니다. TVCF 방송광고와 유뷰트(YouTube)광고는요.. 절대 매출을 단기간에 이끄는 채널이 아닙니다.

3. 광고 대행사를 꼼꼼하게 신경써야한다

■ 종합광고 대행사를 이용할 경우

엄청나게 유명한 제o기획, 대ㅇ기획, CoE모 등 광고 기획과 방송광고 매채집행 등을 한번에 진행하는 종합광고대행사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기업이 엄청나게 작은 예산을 보유하고 있다면 아마 접근이 힘들 것입니다. 이런 대형 기획사들도 수익을 내야하기 때문이죠.

이런 대형 광고 대행사들의 장점은 있습니다. 다양한 소재들의 기획가 이런 대형 광고 대행사들은 다양한 사업을 동시에 수반해서 방송광고 이외의 다른 매채의 광고를 보너스로 받거나, 또는 다양한 고객들의 광고 매채를 집행하여, 높은 광고 보너스율을 제공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엄청나게 높은 비용이 들어갈 수 있고 매채 집행시에 보너스를 받더라도 혹시 시청율이 떨어지는 시간대 등에 배치해서 단순히 보너스 비율만 높고 이득을 없을 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중소기업에서는 매채집행을 많이 안해봐서 이런 부분들에 낭패를 당하실 수 있습니다.

아무리 유명한 종합광고 대행사라 할지라도 담당자분들의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 일반 광고 대행사를 이용할 경우

이제 여기서 더욱 꼼꼼히 확인을 해야합니다. 대부분의 홍보대행사들이 광고 집행을 한다고 광고를 하고, 실질적으로 최악인 회사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대부분 일반 광고 대행사는 영상촬영 및 컨셉들을 프로덕션(미디어를 기획 및 촬영하는 업체)을 통해서 전달받아 고객에게 전달하는 형태도 있습니다. 즉, 소통 및 조율의 역할을 하는 업체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일부 홍보대행사 역할

도표와 같이 프로덕션, 방송국, 모델에이전시 등에서 발생한 수수료를 통해서 그들의 수익을 정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모든 과정을 꼼꼼하게 검토를하고, 매체 집행의 경우 단순히 보너스율만이 아닌 효율적인 시간과 인기 프로그램 등의 효율성을 꼭 고려해야합니다.

기본적으로 방송국들의 광고 집행을 하면, 수수료가 홍보 대행사에 발생이 됩니다. 그러므로 일부 홍보 대행사들은 광고를 집행하는 이유이기도합니다. 만약 내부에 미디어믹스를 진행할 수 있는 인력이 있다면 직접 컨트롤을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직접할 경우 수수료발생이 안되어 더 높은 보너스율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전문 인력이 있을 경우 세분화한다. (각각의 계약을 회사와 직접 체결)

위의 도표에서 언급했듯이 미디어팀 또는 프로덕션이 없는 홍보 대행사를 선택했을 때는 홍보대행사가 수수료를 바탕으로 수익을 결정합니다. 일부 홍보대행사는 하는일이 아무것도 없이 수수료와 각각의 에이전시에서 받은 자료를 그대로 고객사에 전달만하여, 그들이 모든 것을 한것과 같이 알려주는 업체들도 있습니다. 회사의 담당자들은 주의를 요하고 꼼꼼하게 확인을 해야할 것 입니다.

더불어 내부에 이런 전문인력을 채용해서 프로덕션과 모델에이전시를 직접 계약해서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프로덕션과 모델에이전시를 직접 선택했을 경우 홍보 대행사에 모든 것을 맡기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게 집행할 수 있습니다. 그들도 엄청 좋아합니다.

프로덕션과 모델에이전시들도 때로는 대형 홍보대행사의 갑질로 인해 엄청나게 덤핑계약을 할때가 있어 고객사와 직접 계약할 경우 가격적인 메리트와 더욱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회사의 담당자가 엄청나게 바쁘겠지만요....

하지만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불어 매체집행의 경우 혼자서 엄청나게 업무 과중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상파와 일부 종편에서는 직접하고 나머지 매체에 대한 미디어믹스를 홍보대행사에 맡기는 것도 하나의 전략입니다.

이때 매체비 정산을 꼼꼼하게 하고 홍보 대행사에 매체비외 추가적인 기획비를 절대 지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들은 엄청난 수수료를 각 매체사에게서 받습니다. 이점을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TVCF 방송광고 및 집행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드렸습니다. 이것 외에 더 많은 내용이 있으나 너무 길어 다음 기회에 더욱 깊숙하게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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